연료비 절감 및 경량화 시스템 구성을 위한 DC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 개발
주관기관 : (주)에코스
참여기관 : (주)럭스코, (주)스마트파워서플라이, 서울대학교, 전자부품연구원,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, 중소조선연구원
과제명 : 500Hp급 선박 DC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 개발
전담기관 :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
수행기관 : 2014.12.01 ~ 2018.09.30 (46개월)
총사업비 : 75억
주요 개발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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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C통합 배전시스템기술 개발
DC배전 전력관리시스템기술 개발
엔진가변속 운전을 통한 연료비절감기술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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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8% 이상 전력변환장치 개발 (정류기, 배터리 충/방전장치)
고전압 DC 배전시스템 보호기술 개발
DC 아크 검출기술 및 차단기술 개발
DC배전시스템의 최적화기술을 개발
DC배전 제품특징
전 세계적으로 송배전망은 교류전송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장거리 송전, 전력변환이 용이한 장점과 전력손실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. 반면에 최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원과 ESS
(에너지저장장치)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력공급방식으로 직류(DC)방식이 주목받고 있으며, 직류배전은 전력손실이 낮고 계통 안정도와 전력품질의 향상 등 여러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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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C 배전계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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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C 배전계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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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C계통의 장점
부하 측 필요전력에 따른 엔진의 연료 절약형 가변속운전 발전 전력원과 부하 측 사이에 변압기제거를 통한 시스템 경량화 ESS 등 전력저장관리 시스템 적용 시 별도의 전력변환장치
(AC - DC) 불필요에 따른 전력변환효율 향상 -
AC계통의 단점
부하 측에서 요구되는 고정 전압/주파수 대응을 위해 필요전력과
무관한 엔진의 연료 과소비형 정속운전발전 전력원과 부하 측 사이에 구성되는 변압기에 의한 시스템 경량화 불가능 ESS 등 전력저장관리 시스템 적용 시 별도의 전력변환장치(AC - DC)필요에
따른 전력변환효율 저감